본문 바로가기
이슈

“이란 대통령 에브라힘 라이시 헬기 추락 사망: 중동 긴장 고조와 승계 문제”

by 월_100 2024. 5. 20.
반응형

이란 대통령 헬기 추락 사고로 사망

이란 대통령 에브라힘 라이시가 헬기 추락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이 사고는 이란 북서부 산악 지역에서 발생했으며, 라이시 대통령과 동승했던 외무장관인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을 포함한 총 9명이 모두 사망했습니다.

라이시 대통령은 이란의 제8대 대통령이었으며, 강경 보수 성향으로 최고지도자에 이어 2인자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의 사망 이후 대통령직 승계 1순위는 모하메드 모흐베르 수석부통령입니다.

승계에는 최고지도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이번 헬기 추락 사고는 중동 정세가 여전히 불안한 상황에서 발생했습니다.

특히 이란과 이스라엘이 최근 대사관 공격과 보복 공격을 주고받은 상황이라 사고의 여파에 더욱 관심이 쏠렸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도 이번 사고에 기민하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이번 사고로 인한 중동 전역의 반향이 예상되며, 이란은 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예멘, 팔레스타인 등지의 무장 세력을 지원해 왔기 때문에 이번 사고로 인한 정세 변화에 주목됩니다.

헬기 추락 사고의 원인은 구형 벨212 헬기의 여분 부품 구하기 어려움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추정됩니다.

 

 

이 사고로 인한 이란 정부의 긴급 회의 소집과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을 추모하는 의도로 검은 띠를 둘러싼 의자 등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반응형